살아가는 이야기

ko.TeX Live와 WinEdt 함께 사용하는 법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ko.TeX Live와 WinEdt 함께 사용하는 법

우균 2013. 1. 31. 00:45

예전에 MikTeX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을 게시한 적이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한글 텍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ko.TeX Liv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MikTeX의 한글환경은 hyperref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데다가 상대적으로 ko.TeX Live가 더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예컨대 oblivoir 클래스는 MikTeX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MikTeX과 WinEdt 조합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쉽게 ko.TeX Live로 넘어가기 힘들다. ko.TeX Live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TeXworks는 사용하기에 매우 불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WinEdt와 ko.TeX Live를 함께 사용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마련인데 이 글에서 그 방법을 요약하여 적으려고 한다.

ko.TeX Live와 WinEdt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몇 가지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 한글 인코딩 문제: WinEdt 5.x 버전은 유니코드 인코딩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한다.

2) pdfLaTeX을 사용했을 때 뷰어 문제: Acrobat 리더를 사용하면 전방(forward), 후방(inverse) 검색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사실 1번 문제 때문에 ko.TeX Live에서 WinEdt 지원을 포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ko.TeX Live의 전신이던 KC200X 시리즈가 나왔을 때, 당시 WinEdt 버전은 UTF-8 인코딩을 완벽히 지원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초기 KC200X 시리즈에서는 WinEdt+Yap 조합을 지원하기 않고 뷰어로 dviout을 이용했다가 후에 SumatraPDF를 이용하는 식으로 바뀌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WinEdt 버전은 UTF-8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ko.TeX Live에 WinEdt를 함께 쓰지 못할 이유가 없다. 이 글에서는 위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을 적으려고 한다. 이 방법은 Windows 7에서 ko.TeX Live small 버전(TexLive 2012)과 WinEdt 5.6을 이용하여 성공한 방법이다(최근에 ko.TeX Live 2013 full 버전에서도 성공했음). 최신 버전의 WinEdt(현재 7.x까지 나와 있음)에서는 뒤의 SumatraPDF 설정 단계(아래 단계 7이하)가 더 간단하다고 한다.

1. ko.TeX Live를 설치한다.

2. WinEdt를 설치한다.

3. WinEdt의 Options -> Configurations -> TeX Live를 선택한다(혹시 TeX Live 메뉴가 없다면 Options -> Maintenance -> Default...를 선택하여 기본 설정을 복원해 본다). 그리고 Options -> Execution Modes에서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이 때, File Type Associations를 클릭하여 .tex 등 관련 파일을 WinEdt와 연결시킨다.

4. UTF-8 인코딩으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WinEdt에서 파일을 편집할 때, 첫 줄에 다음과 같은 지시자를 넣는다.

% -*- coding: utf-8 -*-

이 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 위 첫 줄을 적고 먼저 저장한 후에 파일의 나머지 부분은 그 파일을 다시 연 다음에 입력해야 한다. 즉 WinEdt가 인코딩을 먼저 결정할 기회를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WinEdt 버전 5.6의 경우에 그런 것이며 WinEdt 최신 버전은 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5. TeX 문서의 나머지 부분도 입력한다. 예컨대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 있다.

% -*- coding: utf-8 -*-
\documentclass{oblivoir}
\usepackage{kotex}
\title{ko.\TeX\ Live와 WinEdt를 함께 사용하기}
\author{고길동}
\begin{document}
\maketitle
ko.\TeX\ Live와 WinEdt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연습합니다.
\end{document}

6. pdfLaTeX으로 이 파일을 처리한다(pdfLaTeX이 메뉴에 없으면 그냥 LaTeX을 수행한 후, dvi2pdf를 수행한다). 이 때, ko.TeX Live가 제대로 작동되어야 한다. 또한 WinEdt의 pdf 메뉴로 결과 파일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여기까지가 인코딩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참고로 위에서 적은 TeX 샘플파일을 업로드하면 다음과 같다.

kotex_oblivoir_utf8.tex

이 때 제대로 성공하면 WinEdt의 "Enter Toolbar Setup" 메뉴(도구박스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선택 가능함)을 이용하여 pdfLaTeX 버튼(빨간색 안경 쓴 사자 버튼)을 추가해 두자(꼭 추가할 필요는 없지만 추가해 두는 것이 편하다).

7. 이제 pdf search 문제를 해결할 차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umatra PDF 1.9 인스톨러를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http://blog.kowalczyk.info/software/sumatrapdf/download-prev.html

주의할 점은 최신 버전의 Sumatra PDF를 다운로드하면 안 되고 1.9 버전을 다운로드해야 한다는 것이다. 설치한 후에 '설정 -> 옵션' 메뉴에서 '업데이트 자동 검사' 체크를 해제해 두자.

8. 아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푼 다음 나온 두 개의 .edt 파일을 WinEdt 설치위치의 Exec 폴더(C:\Program Files\WinEdt Team\WinEdt\Exec 혹은 C:\Program Files (x86)\WinEdt Team\WinEdt\Exec)에 복사한다.

Sumatra-Find.zip

9. WinEdt의 Options -> Execution Modes 메뉴를 선택한 다음 Acrobat 탭에서 Pdf Viewer Executable 아래 Autodetect를 체크 해제하고 SumatraPDF.exe를 선택한다. 또 옵션으로 -reuse-instance를 추가한다(예컨대 C: 드라이브에 SumatraPDF가 설치되어 있다면 최종적으로는 "C:\Program Files\SumatraPDF\SumatraPDF.exe" -reuse-instance와 같이 적히도록 함). 그리고 PDF Bin Folder도 적절히 바꾼다(이 때는 직접 바꿀 필요 없이 Autodetect가 체크된 상태에서 OK를 누르면 자동으로 바뀐다). 아래 그림에는 "Program Files" 대신 "Program Files (x86)"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64비트 윈도우즈에 WinEdt를 설치했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또 Console Applications 탭을 선택한 후 PDFLaTeX, PDFTeX의 Switches에 있는 %0를 지우고 그대신 --synctex=-1 옵션을 추가한다. 또 PDFTeXify에도 "Executable"이 pdflatex.exe로 되어 있다면 마찬가지로 --synctex=-1 옵션을 추가한다. PDFTeXify의 "Executable"이 texify.exe라면 --pdf --tex-option=--synctex=-1 옵션을 추가한다.

--synctex=-1 

10. WinEdt의 메뉴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온 팝업 메뉴에서 "Menu Setup"을 선택한 후, &Accessories를 더블클릭한다. 그 다음 적절한 Menu Item을 선택한 후, 왼쪽에서 두 번째 역삼각형 버튼을 눌러 나온 메뉴에서 "Macro"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은 "PDF &Find" 메뉴를 추가한다. 메뉴 이름은 "PDF &Search"라고 정해도 좋겠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부분은 Macro, Requires File Filter, Start in, Shortcut인데, 순서대로 각각 다음과 같이 채운다.

Exe('%b\Exec\Sumatra-Find.edt');

%P\%N.pdf

%P

Shift + F8

여기서 맨 끝에 있는 Shift + F8은 직접 타이핑할 필요 없이 그 위치에서 해당 키 조합을 누르면 자동으로 채워진다(추가로 Images and Hint에서 툴바 버튼을 선택해 두면 나중에 툴바 버튼을 이용하여 이 매크로를 수행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Enter Toolbar Setup" 메뉴(도구박스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선택 가능함)를 이용하여 Pdf Find도 추가하면 편리하다. 이렇게 바꾼 툴바를 캡처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10. 끝으로 앞서 다운로드한 것을 pdfLaTeX으로 다시 한 번 처리한 후, Shift + F8을 누르면 Sumatra PDF가 열리면서 커서 부분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이 때 Sumatra PDF의 새 버전이 나왔다는 안내 문구가 있을 수 있는데, 그 버전을 무시하도록 선택해야 함). 또 Sumatra PDF에서 원하는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WinEdt의 해당 부분으로 커서가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7-10 과정은 아래 블로그 기사(MikTeX 기준)를 참고했다. 혹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robjhyndman.com/researchtips/synchronizing-winedt-and-pdf-fil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