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LaTeX 패키지(.sty 파일) 설치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LaTeX 패키지(.sty 파일) 설치

우균 2013. 9. 9. 17:10

MikTeX이나 LexLive의 경우에 자동으로 패키지를 설치하는 기능이 있지만, 텍 배포판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마다 텍을 다시 설치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우며, 때로는 수동 설치가 더 간편한 경우가 있다. 또 어떤 경우에는 해당 배포판의 패키지 데이터베이스에 내가 원하는 패키지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패키지를 설치할 수밖에 없는데, 여기에 패키지 수동 설치 방법을 간단히 기록해 둔다.

1. CTAN(http://www.tug.org/ctan.html)에서 해당 패키지를 찾는다.

2. 패키지를 zip 파일로 받아 저장한다.

3.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임시 폴더에 푼다.

4. 임시 폴더 내에 INSTALL이라는 파일이 있으면 이 파일의 내용대로 설치한다(잘 되지 않으면 아래 5번 수행).

5. 아니면 그 폴더에서 dtx 파일을 찾아서(예: stmaryrd.dtx) 이 파일을 latex으로 처리한다.
> latex stmaryrd.dtx

6. 이 과정에서 생성된 *.sty와 *.fd 파일을 tex 배포 폴더의 input 폴더에 적절한 폴더(예: stmaryrd)를 만들고 복사한다.
(예: ...\tex\latex\stmaryrd)

7. 이미 그 폴더에 있는 *.mf 파일을 tex 배포 폴더의 mf 폴더 적절한 곳에 복사한다.
(예: ...\fonts\source\public\latex-fonts)

8. 파일 데이터베이스를 다시 만든다.
(texlive의 경우: texhash.exe / MikTeX의 경우: mktexlsr.ex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