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ko.TeX과 WinEdt, Yap 함께 사용하기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ko.TeX과 WinEdt, Yap 함께 사용하기

우균 2008. 9. 17. 14:45

작년부터 배포된 Ko.TeX(KC2007)은 한글을 지원하는 최신 LaTeX이다. 그런데 이 LaTeX은 EmEditor와 dviout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MikTeX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쉽게 이전하기 힘든 단점이 있었다. 더군다나 설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MikTeX과 KC2007은 함께 사용할 필요가 없고 사용할 수도 없다고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MikTeX 사용자로서는 KC2007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더욱 망설일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Ko.TeX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project.ktug.or.kr/ko.TeX/ 1.1.2절을 보면 2008년 8월 13일자로 "MiKTeX을 위한 일괄 설치 패키지의 제공 중단."이라는 문구가 나붙어 있다. 이 글은 기존 MikTeX 환경을 최대한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KC2007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경험담이다.

Windows XP 환경에서 MikTeX 2.3을 설치하여 WinEdt와 Yap을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MikTeX 설치를 제거하지 않고 KC2007을 설치한 후에 WinEdt와 Yap을 사용한 경험담이므로 이런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는 시도해 보기 바란다.

  1. KC2007 쉬운 설치파일을 설치한다. 먼저 http://project.ktug.or.kr/ko.TeX/ 2.1.6의 3번 KC2007/쉬운설치 를 참고하여 KC2007-INSTALL-1.3.4-h-XP.exe와 KC2007-time-dist-1.3.4.update를 다운로드한다. 그리고 이 두 파일 중에서 KC2007-INSTALL-1.3.4-h-XP.exe를 먼저 설치한다.
    참고 1: 설치가 끝날 무렵 ruby를 설치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취소"해도 된다.
    참고 2: 그리고 dviout 화면이 뜨는데, Option->Install을 선택하여 Next를 몇 번 눌러 준 후에 dviout을 닫아야 설치가 종료된다.
  2. 시스템 환경변수 PATH를 변경한다. KC2007을 설치한 다음에는 PATH에 C:\KC2007\TeX\KTUG_bin;C:\KC2007\TeX\bin;C:\KC2007\TeX\dviout;C:\KC2007\TeX\gs\gs8.60\bin;C:\KC2007\TeX\gs\gs8.60\lib;C:\KC2007\TeX\home\bin; 부분이 추가되는데, 이것이 MikTeX 패스 C:\texmf\miktex\bin; 보다 앞에 나오도록 변경한다.
  3. 업데이트 파일 KC2007-time-dist-1.3.4.update를 설치한다. 시간이 좀 걸린다.
  4. WinEdt 설정을 변경한다. Options->Configuration Wizard를 선택한 후 Diagnosis 탭을 선택한다. 여기서 Execution Modes 버튼을 누른 후에 latex과 dvi2pdf를 아래 그림처럼 설정한다. "Browse for Executable ..." 버튼을 이용하여 KC2007 폴더의 적합한 실행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dvi2pdf를 선택할 때에는 dvipdfm.exe 말고 dvipdfmx.exe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시스템 환경변수 TEXEDIT를 변경한다. KC2007을 설치하고 나면 환경변수 TEXEDIT가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 있다.
    "C:\Program Files\EmEditor\EmEditor.exe" /l %d "%s"

    KC2007에서는 기본적으로 EmEditor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EmEditor의 설치 여부와 상관없이 이렇게 설정되는 것이다. WinEdt를 사용하려면 환경변수 TEXEDIT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WinEdt 5.4기준).

    "C:\Program Files\WinEdt Team\WinEdt\WinEdt.exe" "[Open(|%s|);SelLine(%d,8)]"

이렇게 설치한 후에 다음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latex을 실행해 보자.

만약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 이 때는 KCmenu에서 "자동 패키지 설치(kclogmpm)"와 "컴파일(LaTeX)"을 반복하면 된다(아래 그림 참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KTUG에서는 WinEdt를 지원하는 설치 파일을 추가로 배포하였었다(지금도 그런지는 확인해 보지 않았음). 이 설치 파일은 WinEdt 설정 부분을 바꾸고 KCmenu로 연결하는 버튼을 추가로 구성해 주는 것 뿐이었다. 따라서 이 설치 파일을 사용하는 것보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해야 할 경우에만 KCmenu를 사용하면 된다. KCmenu를 사용하는 것이 귀찮다면 해당 폴더에서 "kclogmpm 파일명.tex"만 실행해도 된다. KCmenu는 여러 명령어에 GUI 껍데기만 만든 것에 불과하다.

어제 이렇게 설치한 후에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혹시 문제가 있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