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MiKTeX 2.9에서 한글 쓰기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MiKTeX 2.9에서 한글 쓰기

우균 2012. 1. 12. 01:28

1. MiKTeX 2.9를 설치한다(기본 설치위치는 C:\Program Files\MiKTeX 2.9).
http://miktex.org/2.9/setup

2. 첨부된 압축파일(texmf-hangul-miktex-portable-2.9.3927)을 다운로드한 후
http://woogyun.tistory.com/attachment/cfile25.uf@196526334D08E8D0049A1E.zip
압축을 풀어 나온 폴더 세 개(dvipdfm, miktex, tex)를 MiKTeX 설치위치(C:\Program Files\MiKTeX 2.9)에 덮어쓴다.

3. MiKTeX 한글환경을 다운로드하여
http://ftp.ktug.or.kr/KTUG/miktex/hangul_for_2.5/texmf-hangul.w.o.untype1.zip
C:\에 푼다(C:\texmf-hangul 폴더가 생성됨).

4. WinEdt 6.0을 설치한 후 Options -> Configuration Wizard... 메뉴를 선택한 다음, 다이얼로그 윈도우의 Filetype Associations 탭에서 Modify filetype associations... 버튼을 눌러 .tex 파일을 WinEdit와 연결시킨다.

5. WinEdit의 TeX -> MiKTeX -> MiKTeX Options 메뉴를 선택한 다음, 다이얼로그 윈도우에서 Roots 탭을 누르고 Add 버튼을 이용하여 C:\texmf-hangul 디레토리를 루트로 추가한다(WinEdt 4.5에서는 Accessories -> MiKTeX -> MiKTeX Options 메뉴를 선택하면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다). 혹시 WinEdit의 해당 메뉴가 누를 수 없게(disabled) 되어 있다면, MiKTeX의 프로그램 폴더에서 Maintenace 폴더 내의 Settings를 선택하면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6. 명령 프롬프트에서 initexmf -u, updmap을 차례로 실행한다.
> initexmf -u
> updmap

7. 다음 hangultest.tex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hangultest.tex

WinEdt에서 hangultest.tex을 열어 latex과 yap을 차례로 실행한다(yap으로 dvi를 처음 열 때, 글꼴 생성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린다).

혹시 WinEdt가 아니라 명령 프롬프트에서 같은 일을 하려면, hangultest.tex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에서 다음 두 명령어를 차례로 수행하면 된다.

> latex hangultest
> yap hangultest



Windows XP와 Windows 7(32 bit)에서 Basic MiKTeX 2.9를 설치하고 테스트하여 성공하였다.


-- WinEdt 7.0 사용자를 위한 팁 --

WinEdt 7.0에서는 기본적인 한글 인코딩이 UTF-8로 정해진다. 따라서 위의 방법대로 하면 한글 대신 이상한 한자가 표시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 -*- coding: cp949 -*-" 지시자를 문서 맨 앞에 사용하거나 아니면 인코딩을 수동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여기서는 수동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새로 파일을 만든 다음에는 한글을 입력하기 전에 맨 아래 상태 표시즐의 파란색 "TeX" 글자를 누른다. "TeX" 글자가 파란색이 아니라면 "set main"을 수행하지 않은 것이므로 도구모음 두 번째 줄의 첫 번째 버튼(초록 십자가 있는 파일 버튼)을 누른 후, 다시 상태 표시줄의 "TeX" 글자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대화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CP Converter" 탭을 선택한 후, 인코딩을 ANSI로 바꾸어 준다. 그 다음에 한글을 입력하고 LaTeX 처리를 하면 제대로 한글이 보이게 된다. 


 
주의할 점은 한글을 입력하기 전에 이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documentclass{...}와 같은 영문 글자는 미리 입력해도 상관없음). 한글을 입력하면 그 순간 UTF-8로 바로 인코딩되는 것 같다. 따라서 나중에 ANSI로 설정한 후 "Auto Detect"를 하면 여전히 UTF-8로 인식할 수 있다. "Auto Detect"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Codepage 949"를 선택해 보기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