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Ada 컴파일러 사용법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Ada 컴파일러 사용법

우균 2012. 5. 31. 09:04

윈도우에서 Ada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Cygwin(http://cygwin.org/)을 설치하는 것이다. Cygwin 설치 과정에서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Devel 부류(category)의 gcc-ada를 선택하면 된다(아래 그림 참고). Cygwin의 유명한 편집기(vim이나 emacs) 사용법을 잘 모른다면 Editor 부류의 nano도 설치한다.



Cygwin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나셤 Cygwin이나 Cygwin Terminal 링크가 바탕화면에 생긴다. 이를 클릭하여 터미널 창을 실행시킨다. 그 다음 편집기로 Ada 소소코드를 작성한 후 컴파일하면 된다. Cygwin 편집기를 잘 모른다면 nano를 추천한다. nano로 소스코드를 편집하려면 터미널에서 그냥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nano Hello.ada

그 다음 아래 코드를 입력한다.

With Ada.Text_IO;

procedure Hello is
begin
  Ada.Text_IO.Put_Line("Hello, Ada?");
end Hello;

입력이 끝나면 nano에서 나온다. 나오는 명령어는 아래 "^X"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Ctrl-X를 의미한다. 물론 저장하겠냐고 물어볼 때 Y라고 입력해야 한다(소문자 y도 가능함).

그 다음에는 다음 명령어로 컴파일 및 링킹을 수행한다.

> gnatmake Hello.ada

몇 가지 메시지가 나온 후 Hello.exe가 생성된다. 아래 명령어로 실행하면 된다.

> ./Hello.exe

Ada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인터넷에 널려 있다. 그 중에서 하나를 고른다면 다음 Ada 95 Tutorial을 추천하고 싶다. 기초편, 고급편으로 나뉘어 차근차근 잘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다.

Ada 95 Tutorial: http://www.infres.enst.fr/~pautet/Ada95/a95list.ht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