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윈도 한글 LaTeX 설치(TeXLive 2016)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윈도 한글 LaTeX 설치(TeXLive 2016)

우균 2016. 9. 19. 20:37

예전엔 윈도우용 LaTeX으로 Ko.TeX이 있었지만 2013년 이후로는 TeXLive에 한글 지원이 포함되어 있다. 윈도우용 LaTeX을 설치하는 방법은 물론 KTUG에 게시되어 있지만(http://www.ktug.org/xe/index.php?document_srl=219356&mid=KTUG_open_board) 다른 게시글에는 무설치 배포판인 TnXTeX을 권하기도 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도대체 어떤 텍을 설치해야 할지 혼란스럽게 된다. HDD 공간이 적은 경우에는 TnXTeX을 설치하는 것도 간편한 방법이지만 아무래도 본격적으로 TeX을 사용하려면 TeXLive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은 TeXLive 2016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곁들여 TeXstudio 사용법도 약간 소개한다.


0. 마음의 준비: 설치과정이 무지 오래 걸린다. 그래서 한나절 컴퓨터를 켜 두고 가끔 들러 확인할 마음의 준비를 한다.

1. 이전에 설치된 TeX 삭제: 이전에 설치된 텍(MikTeX이나 TeXLive 이전 버전)이 있다면 PATH로 인해 혼란이 올 수 있으므로 삭제하는 것을 권장한다. 완전히 삭제하려면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한 후에도 해당 폴더를 지워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PATH 쯤은 자신이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삭제하지 않아도 된다. 

2. 설치 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사이트(http://tug.org/texlive/acquire-netinstall.html)에서 설치파일 intall-tl-windows.exe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3. 설치: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custom install을 선택한 후, 

install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설치를 시작하기 위한 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4. 백신 소프트웨어 및 관리 문제: 백신 소프트웨어를 잠시 끄라는 메시지가 뜬다.

만일을 위해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잠시 꺼 두고 continue를 클릭한다. 그리고 관리자 권한이 없으면 현재 사용자를 위해서만 설치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있다. 모든 사용자를 위해 설치하려면 여기서 Quit를 선택하고 3 단계로 돌아가서 설치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5. 각종 패키지 선택: 다음 대화창에서 첫 번째 Selected scheme의 Change 버튼을 누른 후,

다음 대화창에서 small scheme을 선택한다.

그리고 복귀된 이전 대화창에서 두 번째 Installation collections의 Change 버튼을 누른 후, 나타나는 다음 대화창에서 Korean이 들어간 것을 모두 선택한다.

기타 필요한 패키지, 폰트 등을 선택한다. 윈도우 10에서는 이상하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야 선택이 된다. 여기서 모두 다 선택하면 전체 설치(full scheme)을 선택한 것과 같다. 여기에서 TeXworks 편집기는 TeX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이것보다는 다음 8단계에서 설명할 TeXstudio를 설치할 것을 권장한다. 

6. 다시 복귀된 대화창에서 필요하다면 TEXDIR을 변경한다. 변경할 것이 없으면 가운데 아래 있는 Install TeX Liv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설치가 진행된다.

이제 급한 일이 있다면 다른 일을 보러 가도 좋다. 한 시간 정도 설치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설치 시간은 선택한 패키지 크기에 따라 다르다.

7. 설치 종료: 설치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고,

여기서 Finish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며,

여기서 Close를 선택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8. PATH에 TeX의 실행파일 폴더(예: D:\texlive\2016\bin\win32)를 추가한다. 추가하는 방법은 '시스템 -> 속성' 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 후, '환경 변수'를 누르고 '사용자 변수' 혹은 '시스템 변수'의 Path 선택 후 '편집'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새로 만들기를 하여 앞서 언급한 실행파일 폴더를 추가한다.

9. TeX 편집기 설치 및 테스트: TeXstudio 사이트(http://texstudio.sourceforge.net/)에서 TeXstudio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설치한 TeXstudio를 실행하여 File -> New 메뉴를 선택하여 새 파일을 만든다. 나온 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입력한다.

% -*- coding: utf-8 -*-
\documentclass{oblivoir}
\usepackage[utf8]{inputenc}

\usepackage{kotex}
\title{처음 만든 \LaTeX\ 문서}
\author{고길동}
\begin{document}
\maketitle
처음 만든 \LaTeX\ 문서입니다. 한글을 사용하려면 \verb|\usepackage{kotex}|을 사용해야 합니다.
\end{document}

그리고 first.tex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그리고 F5를 눌러 컴파일 후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본다. 정상적으로 작동된 후에는 다음과 같이 컴파일된 문서가 나타난다.

해당 폴더에 first.pdf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한다.


축하한다. 드디어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후에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는 자신이 쓸 글에 따라 다르다. 아무래도 LaTeX은 논문이나 보고서 작성에 사용하게 될 텐데, 관련한 입문 글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아래 사이트에서 주의할 점은, 글에서 추천하는 ShareLaTeX이나 Overleaf 등 온라인 LaTeX에서는 한글 지원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LaTeX(으)로 논문 쓰기 - 입문편(http://t-robotics.blogspot.kr/2016/02/latex.html)

그럼 즐겁게 LaTeX 사용하세요!

first.tex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