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TexStudio에 한글 사전 설치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TexStudio에 한글 사전 설치

우균 2020. 3. 25. 08:02

TexStudio는 꽤 편리한 LaTeX 문서 편집기이다. 그간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다고 하였지만 최신 TexStudio(2020년 현재, 2.12.22)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많이 개선되었다.

그런데 아무래도 한글 입력을 하다 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모든 한글 단어에 대해 빨간 밑줄이 그어져 불편하다. 빨간 밑줄은 철자 오류로 간주되어 생긴 것인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글 사전을 설치해야 한다. (주의: 한글 사전 설치 후, TexStudio의 버전에 따라 한글 입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글 입력 시 공백문자를 입력하면 한글 자소가 이상하게 분리되는 등 오동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1. 다음 사이트에서 오픈오피스용 한글 사전을 다운로드한다.
https://extensions.openoffice.org/en/project/korean-dictionaries-apache-openoffice

 

Korean dictionaries for Apache OpenOffice | Apache OpenOffice Extensions

Korean dictionaries for Apache OpenOffice 3.4.1, in a form suitable for inclusion as individual extension.

extensions.openoffice.org

2. 다운로드한 파일의 확장자 .oxt를 .zip으로 바꾼다.

3.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여 ko-KR.aff와 ko-KR.dic 파일을 확인한다(dictionaries 폴더에 있음).

4. TexStudio의 "옵션 > TexStudio" 설정 메뉴를 선택한 후, 좌측의 "맞춤법 및 문법 검사"를 선택한 후 "철자 사전 디렉토리"의 우측 맨 끝의 폴더 모양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나타나는 폴더에 ko-KR.aff와 ko-KR.dic 파일을 끌어다 놓는다.

5. TexStudio 설정 대화 창을 닫고 다시 "옵션 > TexStudio 설정" 메뉴를 선택 후, 다시 "맞춤법 및 문법 검사"를 선택한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ko_KR을 선택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대부분의 빨간줄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혹시 사전 선택 후 한글 입력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TexStudio를 닫았다가 다시 열어본다(대부분 해결되지만 앞서 주의에서 설명한 입력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