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줄표(dash, ─) 편하게 입력하기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줄표(dash, ─) 편하게 입력하기

우균 2021. 1. 26. 08:42

스페이스 키 근처에 통상 존재하는 '한자' 키를 이용하면 특수 문자를 쉽게 입력할 수 있다. '한자' 키를 이용하여 특수 문자를 입력하려면 한글 자음 하나를 입력한 상태에서 '한자' 키를 누르면 된다. 입력할 수 있는 특수 문자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전체를 알고 싶다면 웹 페이지 kor.pe.kr/util/4/Special_char.htm를 참고하기 바란다.

자주 사용하는 특수 문자 1~3위를 적으면 다음과 같다.

  1. 줄표(─): 'ㅂ' 입력 후 '한자' 키를 누르면 제일 처음에 나온다.
  2. 화살표(→): 'ㅁ' 입력 후 '한자' 키를 누른 후, 두 번 Page Down을 누르면 두 번째 항목에 나온다.
  3. 괄호(〈, 〉, 《, 》)와 낫표(「, 」, 『, 』): 'ㄴ' 입력 후 '한자' 키를 누르면 다양한 괄호를 입력할 수 있다. 특히 화살 괄호와 낫표는 문자표에서 찾기 매우 어려우므로 이렇게 입력하는 것이 더 좋다.

괄호와 낫표 입력에 'ㄴ'이 사용되는 것은 'ㄴ'이 좌측 낫표(시작 낫표)와 유사하기 때문에 기억하기 쉽다. 그런데 줄표에 'ㅂ', 화살표에 'ㅁ'이 사용되는 것은 기억하기 어려운데, 'ㅂ'으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 문자가 모두 표 그리기에 사용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변방(boundary, 바운더리)'의 'ㅂ'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 싶다.

'ㅁ'을 기억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데, 'ㅁ'으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 문자에는 실제로 네모(□)가 있다. 따라서 'ㅁ'은 글머리 기호(bullet symbols)를 입력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데, 화살표도 글머리 기호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면 "글'머'리"의 'ㅁ'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화살표 '머리'의 'ㅁ'을 생각해도 좋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