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컴파일러 개발을 위한 MinGW 설치(gcc, flex, bison)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컴파일러 개발을 위한 MinGW 설치(gcc, flex, bison)

우균 2021. 9. 10. 11:29

MinGW는 Windows에서 GCC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상기계나 Cygwin보다 가벼우면서도 필요한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저사양의 컴퓨터에서 GCC만 사용하고 싶을 때 설치하면 된다. 여기에 추가로 몇 가지 옵션만 더하면 컴파일러 개발에 필요한 flex와 bison도 함께 설치할 수 있다.

1. MinGW 다운로드 및 설치

다음 위치에서 MinGW를 다운로드한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mingw/

64비트 OS라면 MinGW-64를 설치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겠지만, MinGW-64는 패키지 선택 기능이 없으므로 MinGW를 설치하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mingw-get-setup.exe를 실행한다.

Install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Continue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다른 위치에 설치하고 싶다면 D:\MinGW 등 다른 드라이브나 다른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Continue 버튼을 누른다. 그럼 다음과 같이 MinGW 설치 관리자가 다시 나타난다.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다음 네 개의 패키지를 선택한다.

  • mingw-deveoper-toolkit
  • mingw32-base
  • mingw32-gcc-g++
  • msys-base

패키지 사이에 의존성이 있으므로 한 패키지를 선택할 때 다른 패키지가 추가로 선택될 수도 있다. 어쨌든 위 네 개의 패키지가 모두 선택되어야 한다.

패키지 선택이 끝나면 Installation -> Apply 메뉴를 선택한다.

그럼 선택한 패키지를 설치하겠냐고, 굳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대화창이 나타난다.

Apply 버튼을 누르면 패키지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화면이 나타나고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에는 선택한 패키지가 모두 설치된다.

패키지 설치가 끝나고 Close 버튼을 누르자. 그럼 다시 설치 관리자로 돌아온다.

설치 관리자에서 선택했던 패키지 앞의 네모가 초록색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해당 패키지가 설치되었다는 뜻이다. 정말로 설치되었는지 윈도우 탐색기로 확인해 보자. 탐색기를 열어 여러분이 선택했던 설치 경로로 이동하면(특별히 다른 위치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C:\MinGW임), bin 폴더 내에 gcc.exe가 제대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수행하고 나면 MinGW 설치가 사실상 끝난 것이다. 그러나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마무리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2. 설치 후 작업

먼저 PATH에 설치 경로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치를 확인했던 윈도우 탐색기에서 MinGW 폴더 위치로 이동한 후, 주소 표시줄을 클릭하여 MinGW 설치 폴더의 경로명을 복사해 둔다.

그리고 Win-R 키를 눌러 "sysdm.cpl ,3"를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누른다.

그럼 다음과 같은 시스템 속성 창이 나타나는데 세 번째 탭이 선택되어 나온다(,3가 세 번째 탭을 선택하라는 뜻임).

여기에서 "환경 변수(N)..." 버튼을 누른다. 

여기에서 "시스템 변수(S)" 섹션의 "새로 만들기(W)..." 버튼을 누르고 나온 창에서, "변수 이름"은 MINGW_HOME으로 하고 "변수 값"은 앞서 복사해 둔 경로명을 붙여넣기(Ctrl+V) 한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시 시스템 속성 창으로 돌아오는데, 이번에는 "시스템 변수(S)" 섹션에서 "Path"를 찾아 선택한 후 "편집(I)..."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나타나는 대화창에서, "새로 만들기(N)" 버튼을 눌러 다음 두 개의 경로를 하나씩 추가해 준다.

%MINGW_HOME%\bin
%MINGW_HOME%\msys\1.0\bin

위 창은 두 경로가 추가된 화면이다.

3. 설치된 gcc, flex, bison 확인

이제 마무리 작업까지 완료되었다. 정말로 해당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지 "명령 프롬프트(cmd)"로 확인해 보자. Win+R 키를 눌러 cmd를 입력한 후 엔터를 입력한다.

나온 창에서 세 가지 도구의 위치를 where 명령으로 확인해 보자.

축하한다. 여러분은 이제 gcc/g++와 더불어 flex와 bison을 사용할 수 있다.

 

선택 사항: 글꼴 변경

혹시 cmd 창이 나오긴 하지만 위와 같이 예쁘지 않다면, 즉 다음과 같이 나온다면

글꼴을 변경해 보기 바란다. 글꼴은 고정폭 글꼴이어야 하는데, 네이버에서 무료로 공개한 글꼴 D2Coding도 괜찮은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