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Vim의 구문 강조(colorscheme) 적용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Vim의 구문 강조(colorscheme) 적용

우균 2021. 10. 18. 16:36

vim을 꽤 오래 사용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얼마 전부터 구문 강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애를 먹고 있었다. 문제는 항상 동작하지 않는 것은 아니고 어떤 것은 동작하고 어떤 것은 동작하지 않는 상태였다. 그러니까 colorscheme을 바꾸어도 아무 효과가 없는 경우가 빈번했다.

사실 난 default 색상 체계로 만족하고 있었는데, 거슬리는 것은 C/C++의 전처리기 지시자였다. 다음 화면을 보자.

vim 색상 체계가 잘못 적용된 예

위 화면을 보면 #include가 아주 어둡게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olorshceme을 새로 설치도 해 보고 바꾸어 보기도 했지만, 전처리기 지시자가 마음에 들면 주석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두 개가 다 마음에 들면 키워드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 등 고심하고 있었다.

'아무리 색상 감각이 둔해도 그렇지 이렇게까지?'란 생각이 들어 혹시 colorscheme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 아닌지 찾아 보았다. 역시나! 다음 라인을 .vimrc에 추가해 주니 colorscheme이 제대로 동작되는 것이었다.

set t_Co=256

터미널 색상이 256을 지원한다는 뜻인 듯하다. 이렇게 .vimrc를 변경하니 다음과 같이 예쁘게 바뀌었다.

vim 색상 체계가 제대로 적용된 예

거의 비슷한 것 같지만, 전처리기 지시자가 알아보기 쉬운 색상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