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듯하다 띄어쓰기(실전 요약편) 본문

우리말, 우리글

듯하다 띄어쓰기(실전 요약편)

우균 2016. 11. 27. 06:26

'듯하다' 띄어쓰기가 너무 복잡하여 요약판 글을 준비했다. '듯하다'의 띄어쓰기는 두 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하나는 앞 글자와 '듯' 사이의 띄어쓰기이고 다른 하나는 '듯'과 '하다'의 띄어쓰기이다. '듯하다'의 '듯'은 다음 세 가지 중 하나의 형태로 나타난다.

1. 어미 '-듯'

2. 의존 명사 '듯'

3. 보조 용언(보조 형용사) '듯하다'

어미로 사용된 1의 경우에는 앞 단어(엄밀히 말하면 단어가 아니라 용언의 어간임)에 무조건 붙여야 한다. 의존 명사로 사용된 2의 경우에는 앞 단어와 무조건 띄어 써야 한다. 보조 용언으로 사용된 3의 경우에는 앞 단어와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붙여 써도 된다.

1. 어미 '-듯'인지 구별해 내는 법

앞에 쓰인 단어가 용언의 어간인지 활용형인지 구별하면 된다. 어간이면 뒤에 나오는 '듯'은 어미 '-듯'이므로 붙여 쓰고 활용형이면 2나 3이므로 띄어 쓴다. 예를 들어 '끓다'를 보자. '끓다'의 어간은 '끓'이다. 활용형은 '끓고', '끓지', '끓는', '끓여서', ... 등 다양하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써야 한다.

죽 끓듯 하다.
죽 끓듯하다. (보조 형용사 아님)
죽 끓 듯하다. (보조 형용사 아님)
죽 끓 듯 하다. (의존 명사 아님)

2. 의존 명사 '듯' 구별해 내는 법

의존 명사로 사용된 듯은 '~인 것처럼'과 같은 뜻이며 '것처럼'에서 '것'과 명사로 사용된 것이다. 의존 명사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예로는 '알 듯 말 듯 하다', '잠을 잔 듯 만 듯 하다'와 같이 댓구로 사용된 경우(가)와 '아는 듯 말했다'와 같이 단독으로 사용된 경우(나)가 있다.

(가) 먼저 댓구로 사용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모두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알 듯 말 듯 하다. (알 듯 말 듯 아리송하다.)
알 듯 말 듯하다.
 (보조 형용사 아님)
잔 듯 만 듯 하다. (잔 듯 만 듯 찌뿌둥하다.)
잔 듯 만 듯하다.
 (보조 형용사 아님)

하지만 '알 듯 말 듯 하다'의 경우 다음과 같이 두 글자씩 붙여 쓰는 것이 맞다고 보는 이도 있다.

알듯 말듯 하다. (알 듯 말 듯 아리송하다.)

이 경우 1에서 설명한 어미로 간주한 것인데 '잔 듯 만 듯 하다'의 경우에는 이런 예외가 적용되지 않는다.

잔 듯 만 듯 하다. ('자다'의 어간이 '잔'이 아님)

(나) 단독으로 쓰인 경우는 '듯' 대신 '척'이나, '양', '것처럼'을 대입하여 말이 되는지 보면 된다. 말이 되면 의존 명사이므로 앞 단어와 띄어 쓰며 뒤에 오는 단어도 조사가 아니라면 띄어 쓴다. 

아는 듯 말했다. (아는 척 말했다. 아는 양 말했다. 아는 것처럼 말했다.)

3. 보조 용언 '듯하다' 구별해 내는 법

보조 용언은 용언의 뜻을 더 풍부하게 보충해 주는 것이므로 앞의 단어가 용언의 활용형이어야 한다. 다만 이 경우에 활용형이 관형형 어미와 혼동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인데 앞서 사용한 '것처럼' 대입 기법을 활용하면 의존 명사인지 구별할 수 있다. 보조 용언으로 사용된 경우엔 비슷한 뜻의 보조 용언인 '듯싶다'로 바꾸어 말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므로 주의해야 한다.

죽 끓는 듯하다. (띄어 쓰는 것이 원칙)
죽 끓는듯하다. (허용됨)
죽 끓는 듯 하다. (의존 명사 아님. '끓는 척 하다'가 말이 안 됨)
비가 올 듯하다. (원칙. 이 경우엔 '비가 올 듯싶다'가 말이 됨)
비가 올듯하다. (허용됨)
비가 올 듯 하다. (의존 명사 아님, '비가 올 척 하다'가 말이 안 됨)


끝으로 하나 더, '그럴 듯하다'를 '그럴듯하다'로 반드시 붙여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왜냐하면 '제법 훌륭한'이란 의미의 '그럴듯하다'라는 형용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럴듯한 모자를 쓰고 (제법 훌륭한 모자)
그럴 듯한 모자를 쓰고
 ('그럴 것 같은 모자'가 아님)
A: 이 우산 쓰게 될까? B: 그럴 듯한데. (그럴 것 같은데. 비가 올 듯)
A: 이 우산 어때? B: 그럴듯한데. (우산 제법 훌륭한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