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야기

vim 사각형 블록 선택 방법 본문

컴퓨터, 풀어그림

vim 사각형 블록 선택 방법

우균 2020. 3. 7. 05:42

다른 편집기와 달리 vim에는 비주얼 모드(visual mode)라는 특별한 모드가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직사각형 블록을 선택할 수 있다. 비주얼 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은 v, V, Ctrl-Q, 세 종류가 있는데, 사각형 블록을 선택하려면 이 중에서 Ctrl-Q를 사용해야 한다(본래 Ctrl-V였으나 이 키가 복붙키로 너무 자주 사용됨에 따라 바뀌었음).

구체적인 예로, 그림 1과 같은 C 코드에서 x, y의 타입을 int에서 double로 바꾸고 싶다고 하자.

그림 1. 비주얼 모드 선택 전. 커서를 사각형 블록 좌측 상단으로 이동했다.

먼저, 그림 1처럼 선택할 사각형의 좌측 상단으로 커서를 이동한다(화살표키 사용 가능). 그리고 Ctrl-Q 키를 눌러 비주얼 모드로 진입하면 그림 2와 같이 선택 블록이 나타난다.

그림 2. 비주얼 모드 진입. 선택 블록이 회색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j(아래), l(우측) 키로 커서를 이동시키면 그림 3과 같이 사각형 블록이 선택된다. 버전 8.0에서는 화살표키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h, j, k, l 키(각각 좌하상우)를 사용해야 한다.

그림 3. 비주얼 블록 선택. j, l키를 이용하여 비주얼 블록을 선택한다.

선택한 블록의 내용을 바꾸기 위해 s 키(substitute 명령어)를 누르고, double을 입력하면 그림 4와 같이 현재 라인만 바뀌는 것처럼 보인다.

그림 4. 비주얼 블록 내용 변경. s키를 누른 후 진입된 입력 모드에서 새로 입력할 내용 double을 타이핑한 상황이다.

끝으로 ESC 키를 누르면 그림 5처럼 사각형 블록 내의 모든 라인에 double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5. 비주얼 블록 내용이 바뀐 결과. 여느 입력 모드에서 탈출할 때처럼 ESC 키를 누르면 된다.

여기서는 치환 명령 예를 들었지만 삭제 명령(x 키)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동작한다.

Comments